식도암 수술/방사선-항암 치료 후 나타나는 부작용 증상,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식도암이 위험한 이유

식도는 척추 앞, 기관과 심장 뒤, 대동맥 옆, 양 폐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삼킨 음식을 연하 운동, 연동 운동을 통해 위장에 내리는 기능을 합니다. 또 식도와 위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어 위로 내려간 음식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식도암이 위험한 이유는 1) 대부분의 복강내 장기는 장막이라고 불리는 막이 장기 외벽을 둘러싸고 있지만 식도에는 장막이 없어 암이 발생할 경우 비교적 쉽게 식도 외벽을 뚫고 주위 장기를 침범할 수 있습니다. 또 식도 점막 하층에는 림프관과 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암세포가 림프관이나 혈관을 통해 식도 주위 림프절로 전이되거나 원격 전이되기 쉽습니다.2) 식도암이 위험한 이유 중 하나는 식도벽은 쉽게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암이 발생해도 관련 증상이 늦게 나타나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 진단 당시 이미 암의 병기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3) 식도 주위에는 심장, 기관지, 폐, 대동맥 등 중요한 장기들이 많고 식도 자체가 목, 흉복에 걸쳐 있어 식도를 전제로 할 경우 복부 소화관인 위장, 소장 또는 대장을 이용하여 식도를 대체하기 때문에 수술의 범위가 넓어 수술에 수반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2배 가량 높다고 알려졌는데 이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고 역류한 위산에 의해서 식도 조직이 손상되면서 이런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식도 암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식도암의 치료 방법은?

식도암의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원격 전이가 없는 병변의 수술적 절제가 가능합니다.식도암 수술은 복부와 흉부, 목 부분의 수술이 동시에 합니다만, 수술 부위가 심장과 기관지, 폐 등과 가깝기 때문에 수술이 어렵고 위험성이 높습니다.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는 우선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한 뒤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원격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항암 치료를 중심으로 치료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방사선 요법을 함께 하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기에 발견하는 식도암이 식도 점막에만 국한된 경우라면 내시경을 이용하여 점막 부위 병변만 절제하는 내시경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식도암은 수술이 어렵고 위험하기도 하지만 수술을 잘 마친 후 나타나는 부작용도 문제가 됩니다.식도암 환자의 약 30~70%의 환자에게서 수술 후 교합 부위 누락, 후두신경마비, 폐렴, 급성호흡곤란증후군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도암 수술 후 나타나는 부작용은?

1)후두 신경 마비 식도암 수술 후는 기관지와 식도 사이를 지나 후두 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후두 신경 마비가 발생하면 목이 그도 숨 막히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은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가능성이 있어서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2)폐렴,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 식도암 수술 후에 발생하는 폐 합병증은 매우 위험합니다.식도암 수술 후에 사망하는 대부분의 원인이 폐 합병증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만약 식도암 수술 후 폐렴이나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이 발생하면 인공 호흡기 등을 이용한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식도 암 폐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의 적극적인 운동과 기침을 통해서 가래를 배출할 아주 중요합니다.3)폐색 부위의 누출 식도 절제술을 한 후는 식도와 위 교합술을 시행한 부위가 정상적으로 낫지 않고 누출될 수 있습니다.폐색 부위의 유출은 대부분 위장 쪽에서 폐색 부위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일어납니다.그러나 흉부 안의 누락이 있거나 드러날 부위가 클 경우 농 가슴, 늑막 위강의 감염에 의해서 고름이 나오는 질환으로 진행하고 위험하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4)협착 식도 절제술을 받으면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이 제거되므로 위산이 역류하고 신 되어 버립니다.반복 위산의 역류로 식도염이 발생하면 식도와 위 연결 부위가 좁아질 있습니다.식도암의 방사선 치료/항암 치료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은?

식도암의 방사선 치료 후 나타나는 부작용은 주로 방사선이 조사된 부위에서 일어납니다.그래서 치료하는 부위에 의해서 부작용이 다릅니다.식도암 수술 후 부작용에는 치료 기간 중 발생할 것으로 치료를 마친 지 몇개월 혹은 몇년 후에 발생하는 것이 있습니다.우선 치료 기간에 일어나는 부작용으로서는 식도암 경부를 치료한 경우, 연하시의 이물감, 동통, 인두 건조, 목이 마르다 증상이 나타나는 일이 있고 흉부를 치료한 경우는 연하시의 이물감, 동통 등이 있습니다.그리고 복부를 치료한 경우에는 복부의 불쾌감 오심 구토, 식욕 저하,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방사선을 조사한 부위의 피부에서는 볕에 그을린 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이런 부작용은 환자마다 차이를 보일 수 있어 아무런 증상도 보이지 않는 환자도 있을 가능성이 있어 같은 치료를 받아도 더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가끔 심장이나 폐가 방사선을 조사한 부분에 포함되고 있다고 치료 종료 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항암 치료에 따른 부작용으로는 항암 치료를 한 거의 모든 사람으로부터 구역질, 구토, 식욕 부진이 나타납니다.그리고 사용하는 항암제에 의해서 발열, 탈모, 손톱의 변화, 백혈구, 혈소판 감소 등 부작용이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식도암 수술 후의 식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식도는 소화 기관의 일부로 음식을 위에 보내통로의 역할을 할 테니 만약 식도암으로 식도를 절제하면 뱃속에 있는 위를 올려서 붙이면서 예전의 기능과 비교도 안 되는 기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그래서, 식도암 수술 후의 식사 방법이나 식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도암 수술 후는 음식을 잘게 부수다 위의 기능이 없어지고 음식을 내리는 기능도 저하합니다.수술 전에 음식을 씹지 않고 삼키고도 위에서 쪼개서 보냈습니다만, 수술 후에는 천천히 제대로 몇번 씹어 삼키지 중요합니다.또 수술 전에는 음식을 먹고 바로 누워서 쉬어도 자연스럽게 음식이 소화 불량 생선 창자로 내려갔지만 수술 후에는 음식을 섭취한 뒤 곧바로 눕고 있으면 먹은 음식이 아래 장에 안 떨어지고 전부 입에 들어오게 됩니다.그래서 음식을 먹자마자 산책을 하고 삼킨 음식을 장에 보내야 합니다.또 음식이나 소화액이 전해지지 않게 해준 괄약근도 컷 된 것으로 걷기 운동을 하고 먹은 것을 아래로 다 보냈다고 해도 하늘을 보고바로 누우면 음식이 입에 들어 모래 주머니가 들어 폐렴이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그 때문에 옆에 때는 항상 어깨가 배꼽보다 높은 자세로 누워서 쉬거나 자야겠어요.잠든 사이에 남은 음식이나 소화액이 넘어오고 속이 아프거나 폐에 들어가서 폐렴이 되는 일이 있으므로, 취침 전의 2~3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식도암 수술 후에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다면?

모든 음식은 소화하기 쉽게 되도록 익혀서 부드럽게 식사를 해야 합니다.고기는 갈아서 먹고 생선과 야채는 부드러운 것을 고르고 삶아 먹어야 합니다.그리고 맵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또 너무 많이 먹으면 빠른 맥, 호흡 곤란 등의 증세가 유발되는 일이 있으므로, 수술 후 2개월까지는 조금씩 자주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식도암 수술 후 음식을 삼키며 때 목에서 음식이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증세가 점점 심해지면 반드시 병원을 찾는 의료진에게 상담을 받도록 하겠습니다.이는 위장을 잡은 식도에 군살이 붙어 입구가 좁아졌기 때문일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식도암 수술 후 부작용 증상을 완화하고 올바른 식사 관리가 필요하면

음식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식도이기 때문에 식도암 수술 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고민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식도암 환자분들이 암요양한방병원, 범담한방병원과 함께 식도암 수술 후 식단관리를 비롯한 합병증 관리, 전이와 재발 예방에 힘쓰고 있습니다.

서울 암 치료 한방 병원, 폼 댐 한방 병원에서는 식도 암 환자의 합병증 관리, 부작용의 후유증 개선, 수술 전후의 컨디션 회복 등을 목표로 모두 한방을 통합한 통합 면역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식도암 진단 후 생길 수 있는 각종 부정적 감정을 치유하고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환자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합니다.식도암 환자에게 수술 후 식단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한 치료 관리 중 하나입니다. 서울암요양한방병원, 범담한방병원에서는 환자와의 일대일 식사상담을 통해 환자 상황에 맞는 건강식단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 병원과의 거리입니다. 서울암요양한방병원인 범담한방병원은 서울삼성병원, 아산병원, 경희대병원, 건국대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등 서울 주요 대형 병원과 인접해 있어 통원치료 시 이동이 편리합니다.식도암 수술 후 식단 관리가 어렵다면 식도암 치료 후 합병증이 두렵다면 회복관리가 고민이라면 범담한방병원이 식도암 회복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주세요.식도암 수술 후 식단 관리가 어렵다면 식도암 치료 후 합병증이 두렵다면 회복관리가 고민이라면 범담한방병원이 식도암 회복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주세요.식도암 수술 후 식단 관리가 어렵다면 식도암 치료 후 합병증이 두렵다면 회복관리가 고민이라면 범담한방병원이 식도암 회복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주세요.식도암 수술 후 식단 관리가 어렵다면 식도암 치료 후 합병증이 두렵다면 회복관리가 고민이라면 범담한방병원이 식도암 회복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주세요.식도암 수술 후 식단 관리가 어렵다면 식도암 치료 후 합병증이 두렵다면 회복관리가 고민이라면 범담한방병원이 식도암 회복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주세요.50m 네이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맵지도데이터x 네이버 / 오픈스트리트맵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대로읍,면,동시,군,구시,도국범담한방병원 서울특별시 강동구 양재대로 15963층 범담한방병원 예약범담한방병원 서울특별시 강동구 양재대로 15963층 범담한방병원 예약범담한방병원 서울특별시 강동구 양재대로 15963층 범담한방병원 예약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