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귀걸이나 반지, 네크리스 등 액세서리류가 정말 많죠. 은이 비교적 가격도 저렴하고 영한 감성이 있어서 저도 은을 굉장히 좋아하는 편인데 잘 쓰다 보면 변색이 일어나는 게 단점이거든요.
최근 자주 착용한 은제 이어커프가 너무 변색되어 세척 겸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은 세척 방법이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하거든요. 그중에서도 간편한 방법으로 준비했습니다. 가장 간편한 치약, 그리고 세정천, 세정액 세 가지를 준비했고 방법과 결과 비교까지 모두 정리했습니다.
은 세척방법 01 – 세척포
방법 – 온라인으로 세척 천을 구입하여 표면을 닦습니다.
결과 – 세척포의 형태는 안경을 닦는 극세사포와 거의 같았습니다. 표면에 약품이 부착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표면에 얼룩덜룩한 반점처럼 붙어 있던 짙은 색의 반점이 사라졌습니다. (천에 검은색이 묻는다) 오래 문지르면 쓸수록 밝아지는 느낌이 확실히 들거든요.
세척 천(왼쪽) BEFORE (오른쪽) AFTER 단점 – 제가 가지고 있는 은제품은 작아서 안쪽 부분이나 세세한 부분을 닦아내기 어렵습니다. 사이즈가 큰 은제품을 세척하기 좋을 것 같아요.
은세척방법 02-치약
방법 – 치약을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손이나 칫솔에 치약 묻혀서 닦으면 끝!
결과 – 불규칙한 이어카플러 칫솔을 이용하셔야 세척이 깨끗하게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제품에 최적화된 방법이었어요. 결과도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치약(왼쪽) BEFORE(오른쪽) AFTER의 단점 – 칫솔을 이용하면 스크래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제품에는 손을 쓰거나 권장합니다.※ 치약 성분 중 ‘하이드레이티드 실리카’가 은제품에 광택을 준다고 합니다. 그 성분이 치약에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약을 몇 개 사용하고 있는데 해당 성분이 다 없었어요. ^^; 그대로 있기로 했는데 세척은 잘 되었습니다. ^^)은 세척방법 03-세척액방법1) 변색된 은을 세정액 안에 넣습니다. (나무젓가락 or 핀셋 이용) 2) 2~3초간 담가가며 흔들어주세요.3) 물로 세척액을 씻어낸 후 잘 닦아줍니다.결과 – 확실히 간편하고 효과도 좋던데요. 비포 애프터 확실하죠! 세 가지 방법 중에 가장 컬러도 밝아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짧은 시간 안에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세척액 (왼쪽) BEFORE (오른쪽) AFTER 단점 – 세척액에는 오래 담가두면 노란색으로 변색되거든요. 이 부분을 주의해서 2~3초 동안만 담가주셔야 합니다.주관적인 결과 비교다시 보는 세척전 모습. 왼쪽 제품을 기준으로 하면 변색된 것들이 확실히 눈에 들어오네요.치약+세정천+세정액 모두 깨끗하게 세척완료 되었습니다:)개인적으로는 세정천보다는 치약과 세정액이 조금 더 결과가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는 귀걸이가 많다보니 작은걸 세척하기에는 세척천이 조금 불편한 점이 있었고, 길게 문지르는게 왠지 조금 부담스러운 느낌(?) ㅎㅎ(왼쪽) only치약(오른쪽)치약+세정액치약으로 세척한 이어커프를 세정액에 추가로 담가봤습니다. 컬러가 한층 밝아져서 조금 더 정리된 느낌이 들었어요. 확실히 세정액은 하나 있으면 은 세척에 훨씬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세척하실 은제품에 따라 가장 맞는 은세척방법을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